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주를 넘어서는 인간의 운명, 인터스텔라

by juno 쌤 2023. 6. 28.

영화의 상대성 이론과 블랙홀의 영향, 시간과 우주여행

 영화 인터스텔라는 시간과 우주여행에 대한 연관성이 많은 영화입니다. 영화는 아인슈타인에 의해 제안된 상대성이론이 적용되었으며, 즉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는 시간이 더 느리게 가고 있가는 것을 주장합니다. 이론만으로 설명하자면 이해 쉽겠지만 실제로 영화를 봐야 잘 이해가 될것입니다. 영화에서는 블랙홀과 상대성이론으로 인해 다양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영화는 우주여행과 시간적 이동이라는 소재를 표현 하였습니다. 기존 영화에서 발견하지 못하였던, 블랙홀과 상대성이론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획기적으로 연출해 개봉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영화는 상대성 이론이라는 학문에 우리에게 물음표를 던져주며, 관객들이 스스로 이해하게끔 유도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상대성 이론과 블랙홀이라는 어려운 용어들때문에 영화를 보면서 지루 할수 있고, 이해가 조금 어려울수 도 있겠지만 전반적인 영화의 개요를 알고 감상하면 영화보는 내내 감탄을 자아낼 것입니다.

 

생존을 위한 선택과 어쩔 수 없는 희생의 양면

 영화에서 주인공들은 시간과 공간적 변화에 의해 극한 상황을 경험하면서, 생존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합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인물들의 배신과 예측하지 못한 전개로 인해 주인공들은 큰 혼란을 겪습니다. 그로 인해 어떤 선택을 하는지, 선택에 따른 대가가 무엇인지 관객들 손에 땀을 쥐여줍니다.
 주인공들은 처절한 인간 본성적인 면을 보며 주면서 영화의 연출에 더 몰입감을 보여줍니다. 주인공은 본인의 생존도 중요하지만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는 결국에 희생이 정답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됩니다. 그 희생이 어떠한 결과가 가져올지 모른 체 주인공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영화가 우리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인간은 극한 상황에 몰렸을 때,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고 그로 인해 우리는 늘 그 결과에 승복할 수 없다는 현실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주를 넘어서는 가족의 사랑과 희생

 영화의 가족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희생해야만 하는 주인공들의 슬픈 사연이 있습니다. 가족과 인류의 미래를 위해 먼 우주로 떠나야만 했고, 그 우주 안에서 또 다른 사랑과 희생으로 인해 관객들에게 또 다른 슬픔을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주인공인 쿠퍼는 사랑하는 딸이 가지 말라고 애원하는데 불구하고, 슬픔을 뒤로 한 채 우주로 떠납니다. 슬픔에 빠진 딸은 그런 아빠를 원망하면서도 그리워하는 연출이 만감을 교차합니다.
 쿠퍼는 시간이 흐른 뒤에 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했는지 뒤늦게 알게 되고 큰 죄책감에 빠집니다. 죽음의 문턱에서도 딸에 대한 미안함과 죄책감으로 어떻게 하면 과거를 다시 돌릴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도 합니다. 영화는 가족들과의 사랑으로 큰 책임을 져야만 하는 주인공들의 비극적인 삶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존 영화에서 볼수 없었던 우주에 대한 신비로움

 영화를 보면 기존의 우리가 알지 못했던 우주에 대한 신비스러운 연출이 많이 나옵니다. 주인공들은 이 우주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행성을 탐험하기 위해 큰 모험을 합니다. 영화는 이러한 행성들을 보다 자세히 보여주면서 기존에 알고 있던 우주의 상식에 대한 틀을 깹니다. 탐사를 통해서 우리가 우주 한가운데에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보여줍니다. 또한 우주의 신비로움을 보여주면서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실제 촬영 현장을 보면 진짜 우주 다른 행성에서 촬영을 한듯한 현장을 보려주고 있으며, 진짜 우주인지 아니지 분간이 안될 정도로 신비스러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영화는 러닝타임이 지루하지 않도록 우주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촬영을 통해 관객들에게 큰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의 개봉 전후를 통해 우주에 대한 연구가 더한층 발전하지 않을까 생각이 될 정도입니다.

 

우주 한 가운데에서의 고뇌와 선택

 영화는 전반적으로 우주에 대한 이야기를 나타내고 있지만, 결론은 결국은 인간이 곧 희망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은 파멸하는 인류를 위해서 모험을 강행하였고, 그 속에 내면적인 괴로움과 외면적인 위기를 극복하고 결국에 인류를 구원합니다.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많은 걸 희생하였지만, 희생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주인공 또한 슬퍼하면 좌절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주인공은 과거 자신의 선택에 큰 후회를 합니다. 영화는 지금 자신의 선택이 결국에는 미래에 어떤 영향력을 끼칠지는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작품은 우주 한가운데에서 주인공의 고뇌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우리에게 어떤 희망을 줄 수 있을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우주가 아무리 넓더라고 결국 선택하는 건 인간이기 때문에 영화는 많은 의문을 던져주면서 영화가 끝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