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유와 희망 그 이상의 영화, 쇼생크 탈출

by juno 쌤 2023. 6. 27.

 

당시 영화의 시대적 배경

 이 영화는 1940년와 1950년 대의 미국을 배경으로 한 영화 입니다. 1940년대는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시기였습니다. 전쟁의 영향으로 사회가 급격하게 변하였습니다. 영화에서는 배우들이 전쟁으로 인한 언급을 통해서 그 시대의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950년대에는 경제 성장이 일어난 시기입니다. 전반적인 문화가 바뀌면서 미국사회는 변화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영화에서는 이러한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서 반평생을 감옥에서만 보낸 사람이 사회에 나와서 잘 적응을 하지 못하는 장면도 나옵니다. 그만큼 시대가 변했으며, 그로인해 인종간의 불평등도 존재 했습니다.

 

두 주인공의 우정과 연대감

 이 영화의 두 주인공 앤디 듀프리 인과 레드의 우정을 중심으로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처음에는 서로에게 도움을 주면서 호감을 품게 됩니다. 점점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도서관에서 책을 교환하면서 서로에게 소중한 존재감을 형성합니다. 감옥 내에서 오랫동안 시간을 함께 보내고 좋은 일들과 비극적인 일들도 많이 겪습니다.
그렇지만 소중한 친구로서 함께 잘 이겨내고, 서로에게 큰 힘이 되어줍니다. 주인공인 앤디가 영화 초반에 레드에게 돌을 수집할 거라며 작은 암 석망치를 구해주고 그로 인해 그들은 나중에 감옥 밖에서 만나 함께 지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이 영화는 우정과 연대감을 통해서 서로에게 희망을 발견하고, 우리에게 많은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우정과 연대감은 빠질 수 없는 요소이고, 관객들에게 따뜻한 감동을 전달합니다.

 

감옥안에서의 자유와 해방

 이 영화는 자유와 해방을 중요한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주인공인 앤디 듀크 레인은 감옥에 온 지 얼마 안 돼서 탈옥에 대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레드한테 받은 작은 암석망치로 계속 벽을 조금씩 팝니다. 시간이 길게 흐르고, 결국엔 탈옥을 성공해 죄수들한테 희망을 선사합니다. 또한 이 영화에서는 자유와 해방의 상징적인 장면들도 많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주인공인 앤디가 교도소 내의 소장과 간부의 말을 무시한 채, 음악을 켜는 장면은 모든 죄수들이 그 시간만큼은 세상에 대한 자유를 얻었다는 장면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영화 후반부에는 주인공인 앤디가 비 오는 날 탈옥에 성공하면서 마침내 해방됐다는 포효를 하면서 영화의 상징성인 자유와 해방이 절실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앤디가 탈옥하고 난 다음 레드가 가석방으로 출소되고, 뒤바뀐 세상으로 인해 적응을 하지 못할 때 앤디가 그를 위한 메시지를 남깁니다. 그 메시지를 읽은 레드는 앤디를 만나 마침내 진정한 자유를 얻습니다.   영화는 주인공의 자유와 해방뿐만이 아닌, 관객에게도 자유로운 삶을 위해 용기와 희망을 가져야 한다는 상징적인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대적 영향력과 평가

 쇼생크 탈출은 개봉 직후에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였으나, 이후에 지속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아직까지도 이 시대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전반적인 스토리텔링, 인간의 용기와 희망을 다룬 요소들은 지금의 우리들한테도 많은 인상을 남겼고, 역대 최고의 영화 걸작에 들어가는 영화 중 하나입니다.
 영화의 주인공인 팀 로빈스와 모건 프리먼은 최고의 연기력과 호흡을 보여주었고, 아직까지도 그들은 우리에게 다양한 영화로 좋은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실화를 모티브로 제작되었는데, 이러한 요소 덕분에 보다 더 감정적인 연출과 그 시대에 나오기 힘든 아름다운 영상미 등 기술적 요소들이 탁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로 인해 쇼생크 탈출이라는 명작이 탄생하였고, 지금까지도 명작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영화는 더욱더 사랑받을 것이고, 영화가 주는 자유와 해방이라는 메시지가 꾸준하게 전달될 것입니다.

 

두 주인공이 우리에게 주는 희망과 새로운 시작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주인공인 앤디가 탈옥한 다음 새로운 삶을 시작합니다. 앤디는 자유를 얻었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일을 위해 다시 시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감옥 안에서도 우리가 항상 늘 기회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작은 일이지만 새로운 시작이 자신에게 희망을 준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는 우리에게 힘든 상황 속에서도 자신감을 심어주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일들에도 좌절하지 않고 주인공인 앤디가 그랬던 것처럼 언젠가는 큰 자유를 얻고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앤디뿐만 아니라 영화 안에서의 모든 캐릭터들이 각자의 희망을 위해 열심히 살아가고 있고, 그것이 곧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메세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